가사돌보미 이용약관

성남YWCA돌봄과살림협동조합 가사돌보미 이용약관
성남YWCA돌봄과살림 협동조합(이하 성남Y돌봄조합) 가사돌보미 서비스와 관련하여 믿음과 안전을 기반으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회원 사이의 이용규칙을 아래와 같이 공시한다.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성남Y돌봄조합 가사돌보미 서비스 이용에 관한 규칙을 알림으로써 안전하고 원활한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본 약관은 성남YWCA돌봄과살림 홈페이지에 공시함으로써 효력이 발생된다.
2. 변경사유가 발생될 경우 성남Y돌봄조합은 본 약관을 변경 또는 수정할 수 있다.
제3조 회원가입 및 환불
1. 회원가입 및 양도 또는 대여 금지
① 성남Y돌봄조합 가사돌보미 서비스는 회원가입 후 접수 및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② 서비스 이용기간은 회원 가입일로부터 1년간이며, 1년 후 회원 재가입을 해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③ 서비스 이용기간 후 재가입하지 않고 돌봄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성남Y돌봄조합에서는 가사돌보미 회원을 파견하지 않을 수 있고, 구직회원과 구인회원간에 발생되는 어떤 상황에도 성남돌봄과살림은 관여하거나 책임지지 않는다.
④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은 회원권을 타인에게 양도 또는 대여할 수 없다. 성남Y돌봄조합에 통보 없이 타인에게 양도 또는 대여할 경우 서비스를 취소할 수 있다.
2. 환불
① 회원가입 후 한 번도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여 가입비 반환을 할 경우 구인회원이 반환을 요청한 시점부터 잔여기간만 반환할 수 있다.
② 구인회원이 서비스를 1회 이상 제공받은 경우에는 가입비 환불은 할 수 없다
③ 구인회원이 요청하는 지역에 구직자가 없어서 서비스가 지연되거나 서비스가 진행되지 못하여 연결받지 못한 경우 가입비를 환불하고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다.
④ 위와 같은 내용에 대하여 구인회원이 동의하였음으로 지연 등으로 인한 어떠한 손해에 대하여 성남돌봄과살림은 책임이 없다.
제4조 서비스 기간
가사돌보미 서비스 기간의 최소단위는 시간제 및 종일제의 경우 주 1회 이상씩, 1개월 이상이어야 한다.
제5조 서비스 개시 전 접수내용의 변경과 취소
1. 취소
① 부득이한 경우에는 서비스 개시 전에 접수를 철회할 수 있다.
② 성남Y돌봄조합이나 구직회원에게 사전통보 없이 구직회원이 출근한 당일에 서비스를 정지시킨 경우는 교통비 1만원을 지급하여야 한다.

2. 변경
① 서비스 개시 전, 접수내용을 변경하고자 할 경우 서비스 시작 2일 전까지 성남Y돌봄조합에 변경신청을 해야 한다.
② 예약 상황과 지역에 따라 변경 내용을 반영하여 바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할 수 있다.

제6조 가사돌보미 서비스 범위
1. 가사돌보미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각종 청소, 설거지, 세탁, 정리정돈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반일제의 경우 식사준비는 성남Y돌봄조합과 협의 후 추가요금 적용하여 이용할 수 있다.
2. 아이를 정기적으로 돌보거나, 간병을 하거나 외벽유리 및 외벽청소 등의 서비스는 제외한다.
제7조 서비스 개시 후 기간 및 조건변경 서비스 개시 후 기간 및 조건변경은 파견된 돌보미와 의논하여 결정한 후 기관에 통보한다. 만약 돌보미와의 협의가 어려울 경우 다시 성남Y돌봄조합에 재접수해야 한다.
제8조 서비스 유형 및 휴게시간
1. 종일제 경우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휴게시간 30분 포함) 근무를 원칙으로 하며, 중식을 제공한다.
2. 중식 제공이 어려울 경우 중식비를 지급해야 한다.
3. 일요일과 법정공휴일은 휴무이며, 휴일 서비스 요청시에는 임금의 1.5배를 지급해야 한다.
4. 시간제(반일제)의 경우, 오전은 9시-1시, 오후 2시-6시이며, 4시간 근무를 원칙으로 하며 중식은 제공하지 않는다.
제9조 서비스 이용요금의 지불방법
1. 서비스 요금은 기본요금과 추가요금으로 하며 일급으로 지급한다.
2. 기본요금과 추가요금은 성남Y돌봄조합이 공지한 요금기준에 따른다.
3. 서비스 이용요금은 가사돌보미에게 직접 지불해야 한다.
제10조 가사돌보미의 교체
1. 성남Y돌봄조합과 상담 후, 가사돌보미 교체를 요구할 수 있다.
2. 가사돌보미에게 일시적 질병이 발생할 경우에 교체를 요청할 수 있다.
3. 가사돌보미 교체를 요청할 경우에는 성남Y돌봄조합과 구직회원에게 최소 1주일 전에 통지해야 한다.
제11조 서비스의 중단 가사돌보미가 다음의 상황에 처할 경우 성남Y돌봄조합은 일방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수 있다.
1. 인격적 모독이나 신변의 위협을 느낄 때
2. 부당한 대우를 받을 때
3. 전치 1주 이상의 상해를 입었을 때
4. 성적 모욕을 당했을 때
5. 임금을 받지 못했을 때
제12조 도난 및 피해 발생
1. 서비스 기간 중 돌보미의 고의 및 과실로 인한 손실에 대한 책임은 가사돌보미에게 귀속되며 배상보험 보상 범위 내에서 보상하고, 성남Y돌봄조합은 문제 해결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협력한다.
2. 단, 과실로 인해 파손 사고 발생 시 사고 발생일로부터 3일 이내에 사고접수가 있어야만 배상을 하며, 접수 시 구매 영수증 등의 증빙과 파손 현장 사진을 함께 첨부하여야 한다.
3. 서비스가 종료된 경우에는 배상하지 않는다.
4. 귀중품 (귀금속, 현금 등)은 구인회원이 안전하게 보관하여야 하며 제12조 1에 책임규정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성남Y돌봄조합은 어떠한 책임도 없다.
[ 부 칙 ]
본 약관에 규정이 없는 사항은 일반적인 관례에 의한다.
2019년 7월 개정"
닫기